도덕경

도덕경 7장~9장 해석

지혜로운 명상 2024. 1. 2. 22:44

- 박지온 역

- 성균관대 경제학부 졸, 반야심경 해설서 저자

 


7.

 

天長地久(천장지구)

세상은 오래간다.

 

天地所以能長且久者(천지소이능장차구자)

세상이 오래가는 이유는

 

以其不自生(이기불자생)

거기에 사사로움이 없기 때문이다.

 

故能長生(고능장생)

그러므로 오랫동안 지속되는 것이다

 

是以聖人後其身而身先(시이성인후기신이신선)

이와 같이 지혜로운 이도 사사로움이 없기에 오히려 세상에 드러나고

 

外其身而身存(외기신이신존)

사사로움을 버림으로써 올바른 존재가 된다.

 

非以其無私邪(비이기무사사)

사사로운 욕심이 없기에

 

故能成其私(고능성기사)

오히려 모두에게 이익을 안겨준다.

 

 

 

8.

 

上善若水(상선약수)

최고의 선은 물의 성질과 같다.

 

水善利萬物而不爭(수선리만물이부쟁)

물은 만물에 이로움을 베풀면서도 다투지 않고

 

處衆人之所惡(처중인지소악)

더러운 곳에 머물더라도

 

故幾於道(고기어도)

도의 성품을 그대로 유지한다.

 

居善地(거선지)

살기에는 땅이 좋고

 

心善淵(심선연)

마음은 연못처럼 깊고 고요한 것이 좋고

 

與善仁(여선인)

벗은 어진 사람이 좋고

 

言善信(언선신)

말은 믿을 수 있어야 좋고

 

正善治(정선치)

공정함은 법과 제도에서 중요하다.

 

事善能(사선능)

일을 할 때는 능력 있는 것이 좋고

 

動善時(동선시)

행동은 상황에 잘 맞아야 좋다.

 

夫唯不爭(부유부쟁)

어찌됐든 다투는 일이 없으니

 

故無尤(고무우)

허물이 없는 것이다.

 

 

 

9.

 

持而盈之(지이영지)

이미 가졌으면서도 더 채우려 하는 것은

 

不如其已(불여기이)

적당한 때에 내려놓는 것만 못하다.

 

揣而銳之(췌이예지)

충분히 날카로운데도 자꾸 예리하게 만들면

 

不可長保(불가장보)

마모되어 오래가지 않는다.

 

金玉滿堂(금옥만당)

재물이 집에 넘쳐나면

 

莫之能守(막지능수)

이를 지킬 수가 없다.

 

富貴而驕(부귀이교)

부와 명예를 성취하고 교만하면

 

自遺其咎(자유기구)

스스로 재앙을 불러들이는 것이다.

 

功遂身退(공수신퇴)

공을 이루면 물러나는 것이

 

天之道(천지도)

하늘의 도이다.

 

 

7.

 

세상은 오래간다.

세상이 오래가는 이유는

거기에 사사로움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오랫동안 지속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지혜로운 이도 사사로움이 없기에 오히려 세상에 드러나고

사사로움을 버림으로써 올바른 존재가 된다.

사사로운 욕심이 없기에

오히려 모두에게 이익을 안겨준다.

 

 

8.

 

최고의 선은 물의 성질과 같다.

물은 만물에 이로움을 베풀면서도 다투지 않고

더러운 곳에 머물더라도

도의 성품을 그대로 유지한다.

살기에는 땅이 좋고

마음은 연못처럼 깊고 고요한 것이 좋고

벗은 어진 사람이 좋고

말은 믿을 수 있어야 좋고

공정함은 법과 제도에서 중요하다.

일을 할 때는 능력 있는 것이 좋고

행동은 상황에 잘 맞아야 좋다.

어찌됐든 남들에게 해를 끼치지 않아서 다투는 일이 없으니

허물이 없는 것이다.

 

 

9.

 

이미 가졌으면서도 더 채우려 하는 것은

적당한 때에 내려놓는 것만 못하다.

충분히 날카로운데도 자꾸 예리하게 만들면

마모되어 오래가지 않는다.

재물이 집에 넘쳐나면

이를 지킬 수가 없다.

부와 명예를 성취하고 교만하면

스스로 재앙을 불러들이는 것이다.

공을 이루면 물러나는 것이

하늘의 도이다.


 

(* 본 글은 추후 출간될 도덕경 해설서 출판을 위한 사전 번역자료입니다.

기존 도덕경 번역과는 많이 다를 수 있으며

추상화된 신비주의보다는 현실적 실용성에 의거하여 번역하였습니다.

삶에서 자신의 어리석음, 세상의 본질을 이해하여

평온하고 화합하는 삶을 살아가시는데 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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