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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경 44장~46장 해석

박지온 역반야심경 해설서 저자 44. 名與身孰親(명여신숙친)명성과 자신 중 어느 것이 더 귀한가?  身與貨孰多(신여화숙다)자신과 재산 중 어느 것이 더 소중한가?  得與亡孰病(득여망숙병)얻음과 잃음 중 어느 것이 더 근심거리인가?  是故甚愛必大費(시고심애필대비)지나치게 집착하면 크게 낭비하고  多藏必厚亡(다장필후망)너무 많이 쌓아 두면 크게 잃는다.  知足不辱(지족불욕)만족할 줄 아는 사람은 욕됨을 면하고  知止不殆(지지불태)그칠 줄 아는 사람은 곤경에 처하지 않으니  可以長久(가이장구)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다.  45. 大成若缺(대성약결)크게 이루어진 것은 불완전해 보이지만 其用不弊(기용불폐)그 쓰임에는 끊어짐이 없다. 大盈若沖(대영약충)충만한 것은 비어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其用不窮(기용불궁)그 쓰임에..

도덕경 2024.10.18

도덕경 41장~43장 해석

박지온 역반야심경 해설서 저자 41. 上士聞道(상사문도)뛰어난 사람은 이치를 들으면 勤而行之(근이행지)일단 실행해보지만 中士聞道(중사문도)보통 사람은 이치를 들으면  若存若亡(약존약망)고민만 하며 下士聞道(하사문도)못난 사람은 도에 대해 들으면  大笑之(대소지)그것이 가능하겠느냐며 비웃는다. 不笑不足以爲道(불소불족이위도)비웃음거리가 되지 않으면 참된 이치라고 할 수가 없다. 故建言有之(고건언유지)그러므로 예로 부터 이르기를 明道若昧(명도약매)명쾌한 이치는 막연해 보이고 進道若退(진도약퇴)진취적인 사유는 후퇴하는 것처럼 보이고 夷道若纇(이도약뢰)쉬운 것은 어려워 보이고  上德若谷(상덕약곡)높은 베풂은 비어있는 것처럼 보이고  大白若辱(대백약욕)깨끗한 것은 욕되어 보이고  廣德若不足(광덕약불족)넓은 베풂은 ..

도덕경 2024.1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