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경

도덕경 16장~18장 해석

지혜로운 명상 2024. 1. 19. 23:38

- 박지온 역

- 성균관대 경제학부 졸, 반야심경 해설서 저자


 

16. 

致虛極(치허극)
비움에 이르기를 지극하게 하고 

守靜篤(수정독)
고요함 지키기를 두텁게 하라. 

萬物竝作(만물병작)
만물이 여기저기서 생겨나지만 

吾以觀復(오이관복)
나는 거기서 되돌아감을 본다. 

夫物芸芸(부물예예)
사물들이 무성하게 피어나지만 

各復歸其根(각복귀기근)각각 자신의 본래 상태로 돌아간다.

歸根曰靜(귀근왈정)
본래 상태로 돌아감을 고요함이라 하고 

是謂復命(시위복명)
이를 일러 본성을 회복한다고 한다. 

復命曰常(복명왈상)
본성을 회복하는 것을 일관됨이라 하고

知常曰明(지상왈명)
일관됨을 아는 것을 밝음이라 한다.

不知常(불지상)
일관됨을 알지 못하면 

妄作凶(망작흉)
망하여 흉하게 되지만

知常容(지상용)
일관됨을 알면 받아들여진다.

容乃公(용내공)
받아들여지면 넓어지고. 

公乃王(공내왕)
넓어지면 주인이 되고, 

王乃天(왕내천)
주인이 되면 지혜가 생긴다.

天乃道(천내도)
지혜는 깨달음에 이르고

道乃久(도내구)
깨달음은 영원하니

沒身不殆(몰신불태)
몸은 죽어도 깨달음은 사라지지 않는다.

 

17. 

太上不知有之(태상부지유지)
최상의 도는 사람들이 그것의 존재조차 모르는 것이고 

其次親而譽之(기차친이예지)
그 다음은 사람들이 그것을 친근해 하고 칭송하는 것이며 

其次畏之(기차외지)
그 다음은 사람들이 그것을 두려워하는 것이고 

其次侮之(기차모지)
그 다음은 사람들이 경멸하는 것이다. 

信不足焉(신부족언)
믿음이 부족하니 

有不信焉(유불신언)
말을 신뢰하지 않는 것이다.

悠兮!
보이지가 않는구나!

其貴言(유혜기귀언)
귀한 말이여.

功成事遂(공성사수)
공을 이루고 일이 끝나면 

百姓皆謂我自然(백성개위아자연)
백성들은 모두 본래 그러했다고 말한다. 

 

18. 

大道廢(대도폐)
큰 도가 사라지면 

有仁義(유인의)
도덕과 정의가 나타나고 

慧智出(혜지출)
지혜가 없어지면 

有大僞(유대위)
법과 제도가 생겨난다. 

六親不和(육친불화)
화목함이 사라지면 

有孝慈(유효자)
효나 자애가 강조 되고 

國家昏亂(국가혼란)
나라가 혼란하면 

有忠臣(유충신)
충신을 내세운다. 

 

 

16.

 

비움에 이르기를 지극하게 하고 
고요함 지키기를 두텁게 하라. 
만물이 여기저기서 생겨나지만 
나는 거기서 되돌아감을 본다. 
사물들이 무성하게 피어나지만 
각각 자신의 본래 상태로 돌아간다.
본래 상태로 돌아감을 고요함이라 하고 
이를 일러 본성을 회복한다고 한다. 
본성을 회복하는 것을 일관됨이라 하고
일관됨을 아는 것을 밝음이라 한다.
일관됨을 알지 못하면 
망하여 흉하게 되지만
일관됨을 알면 받아들여진다.
받아들여지면 넓어지고. 
넓어지면 주인이 되고, 
주인이 되면 지혜가 생긴다.
지혜는 깨달음에 이르고
깨달음은 영원하니
몸은 죽어도 깨달음은 사라지지 않는다.

 
17. 

최상의 도는 사람들이 그것의 존재조차 모르는 것이고 
그 다음은 사람들이 그것을 친근해 하고 칭송하는 것이며 
그 다음은 사람들이 그것을 두려워하는 것이고 
그 다음은 사람들이 경멸하는 것이다. 
믿음이 부족하니 
말을 신뢰하지 않는 것이다.
알아보기 어렵구나!
귀한 말이여.
공을 이루고 일이 끝나면 
백성들은 모두 본래 그러했다고 말한다. 

 
18. 

큰 도가 사라지면 
도덕과 정의가 나타나고 
지혜가 없어지면 
법과 제도가 생겨난다. 
화목함이 사라지면 
효나 자애가 강조 되고 
나라가 혼란하면 
충신을 내세운다. 

 


 

(* 본 글은 추후 출간될 도덕경 해설서 출판을 위한 사전 번역자료입니다.

기존 도덕경 번역과는 많이 다를 수 있으며

추상화된 신비주의보다는 현실적 실용성에 의거하여 번역하였습니다.

삶에서 자신의 어리석음, 세상의 본질을 이해하여

평온하고 화합하는 삶을 살아가시는데 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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