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온 역
반야심경 해설서 저자
53.
使我介然有知(사아개연유지)
나에게 아주 작은 지혜가 있더라도
行於大道(행어대도)
큰 도로써 행하여
唯施是畏(유시시외)
이를 널리 베풀고자 마음을 다한다.
大道甚夷(대도심이)
큰 도는 지극히 평탄한데
而民好徑(이민호경)
사람들은 빠른 결과를 추구한다.
朝甚除(조심제)
조정이 지극히 깨끗하지만
田甚蕪(전심무)
밭에는 잡초가 무성하고
倉甚虛(창심허)
창고는 텅 비어있다.
服文綵(복문채)
비단옷을 걸쳐 입고
帶利劍(대리검)
허리에 날카로운 검을 차고
厭飮食(염음식)
질리도록 음식을 먹고 마시고도
財貨有餘(재화유여)
돈이 차고 넘치니
是謂道夸(시위도과)
이런 것을 일러 도둑질을 자랑한다 말한다.
非道也哉(비도야재)
이것은 도가 될 수 없다.
54.
善建者不拔(선건자불발)
제대로 세운 것은 뽑히지 않고
善抱者不脫(선포자불탈)
제대로 품은 것은 빼앗기지 않는다.
子孫以祭祀不輟(자손이제사불철)
자자손손 영광이 있으리라.
修之於身(수지어신)
몸을 갈고 닦으면
其德乃眞(기덕내진)
그 덕이 참될 것이고
修之於家(수지어가)
집에 덕을 쌓으면
其德乃餘(기덕내여)
그 덕이 넉넉하게 될 것이고
修之於鄕(수지어향)
마을에서 덕을 실천하면
其德乃長(기덕내장)
그 덕이 자라날 것이고
修之於國(수지어국)
나라에서 덕을 실천하면
其德乃豊(기덕내풍)
그 덕이 풍성해질 것이고
修之於天下(수지어천하)
천하에서 덕을 실천하면
其德乃普(기덕내보)
그 덕이 널리 퍼질 것이다.
故以身觀身(고이신관신)
몸의 덕으로 몸을 살피고
以家觀家(이가관가)
가정의 덕으로 가정을 살피며
以鄕觀鄕(이향관향)
마을의 덕으로 마을을 살피고
以國觀國(이국관국)
나라의 덕으로 나라를 살피며
以天下觀天下(이천하관천하)
천하의 덕으로 천하를 살핀다.
吾何以知天下然哉(오하이지천하연재)
내가 세상의 이치를 알게 된 것은
以此(이차)
이처럼 살피기 때문이다.
55.
含德之厚(함덕지후)
덕을 두텁게 하는 것은
比於赤子(비어적자)
비유하자면 갓난아이와 같다.
蜂蠆蛇不螫(봉채사불석)
벌, 전갈, 뱀이 덤비지 못하고
猛獸不據(맹수불거)
사나운 짐승이 달려들지 못하고
攫鳥不搏(확조불박)
맹금류도 낚아채지도 못한다.
骨弱筋柔而握固(골약근유이악고)
뼈가 약하고 근육이 부드럽지만 잡는 힘이 강하다.
未知牝牡之合而全作(미지빈모지합이전작)
음양의 교합을 알지 못하지만 온전히 발기하는 것은
精之至也(정지지야)
정기가 지극하기 때문이다.
終日號而不嗄(종일호이불사)
종일 울어도 목이 쉬지 않으니
和之至也(화지지야)
조화가 지극하기 때문이다.
知和曰常(지화왈상)
조화를 알면 영원하고
知常曰明(지상왈명)
영원을 알면 밝게 된다.
益生曰祥(익생왈상)
날마다 조화로움이 더해지면 좋은 조짐이라 하지만
心使氣曰强(심사기왈강)
마음이 기를 강제하면 강하다고 한다.
物壯則老(물장즉로)
그러나 강한 것은 쇠하기 마련이니
謂之不道(위지부도)
도라고 말할 수 없다.
不道早已(불도조이)
도가 아닌 것은 금방 힘을 다하게 된다.
53.
나에게 아주 작은 지혜가 있더라도
큰 도로써 행하여
이를 널리 베풀고자 마음을 다한다.
큰 도는 지극히 평탄한데
사람들은 빠른 결과를 추구한다.
조정이 지극히 깨끗하지만
밭에는 잡초가 무성하고
창고는 텅 비어있다.
비단옷을 걸쳐 입고
허리에 날카로운 검을 차고
질리도록 음식을 먹고 마시고도
돈이 차고 넘치니
이런 것을 일러 도둑질을 자랑한다 말한다.
이것은 도가 될 수 없다.
54.
제대로 세운 것은 뽑히지 않고
제대로 품은 것은 빼앗기지 않는다.
자자손손 영광이 있으리라.
몸을 갈고 닦으면
그 덕이 참될 것이고
집에 덕을 쌓으면
그 덕이 넉넉하게 될 것이고
마을에서 덕을 실천하면
그 덕이 자라날 것이고
나라에서 덕을 실천하면
그 덕이 풍성해질 것이고
천하에서 덕을 실천하면
그 덕이 널리 퍼질 것이다.
몸의 덕으로 몸을 살피고
가정의 덕으로 가정을 살피며
마을의 덕으로 마을을 살피고
나라의 덕으로 나라를 살피며
천하의 덕으로 천하를 살핀다.
내가 세상의 이치를 알게 된 것은
이처럼 살피기 때문이다.
55.
덕을 두텁게 하는 것은
비유하자면 갓난아이와 같다.
벌, 전갈, 뱀이 덤비지 못하고
사나운 짐승이 달려들지 못하고
맹금류도 낚아채지도 못한다.
뼈가 약하고 근육이 부드럽지만 잡는 힘이 강하다.
음양의 교합을 알지 못하지만 온전히 발기하는 것은
정기가 지극하기 때문이다.
종일 울어도 목이 쉬지 않으니
조화가 지극하기 때문이다.
조화를 알면 영원하고
영원을 알면 밝게 된다.
날마다 조화로움이 더해지면 좋은 조짐이라 하지만
마음이 기를 강제하면 강하다고 한다.
그러나 강한 것은 쇠하기 마련이니
도라고 말할 수 없다.
도가 아닌 것은 금방 힘을 다하게 된다.
(* 본 글은 추후 출간될 도덕경 해설서 출판을 위한 사전 번역자료입니다. 기존 도덕경 번역과는 많이 다를 수 있으며 추상화된 신비주의보다는 현실적 실용성에 의거하여 번역하였습니다. 삶에서 자신의 어리석음, 세상의 본질을 이해하여 평온하고 화합하는 삶을 살아가시는데 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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