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온 역
반야심경 해설서 저자
50.
出生入死(출생입사)
사람은 누구나 태어나 죽음에 이르게 된다.
生之徒十有三(생지도십유삼)
삶의 길을 따르는 사람이 1/3이고
死之徒十有三(사지도십유삼)
죽음의 길을 따르는 사람이 1/3이며
人之生(인지생)
삶의 길을 따르다가
動之死地(동지사지)
죽음의 길로 가는 사람도
亦十有三(역십유삼) : 1/3이다
夫何故(부하고)
왜 그러한가?
以其生生之厚(이기생생지후)
이는 모두 삶에 대한 집착이 너무 강하기 때문이다
蓋聞善攝生者(개문선섭생자)
사는 법을 잘 아는 사람은
陸行不遇虎兕(육행불우호시)
인적없는 곳에서도 외뿔소와 호랑이를 만나지 않고
入軍不被甲兵(입군불피갑병)
전쟁터에서도 적과 싸우지 않는 역할에 임한다.
無所投其角(무소투기각)
외뿔소는 그 뿔로 들이받을 곳이 없고
虎無所措其爪(호무소조기조)
호랑이는 그 발톱으로 할퀼 곳이 없고
兵無所容其刃(병무소용기인)
무기는 그 칼날로 파고들 곳이 없다.
夫何故(부하고)
왜 그러한가?
以其無死地(이기무사지)
그는 죽음의 길을 가지 않기 때문이다.
51.
道生之(도생지)
도는 만물을 낳고
德畜之(덕축지)
덕은 만물을 기르며
物形之(물형지)
물질은 모양을 만들고
勢成之(세성지)
형세는 만물을 이룬다.
是以萬物莫不存道而貴德(시이만물막부존도이귀덕)
그러므로 만물은 자신을 낳은 도를 존중하고 자신을 기른 덕을 귀하게 여기지 않을 수 없다
道之尊(도지존)
도를 존중하고
德之貴(덕지귀)
덕을 귀하게 여기는 것은
夫莫之命而常自然(부막지명이상자연)
누가 시켜서 그런 것이 아니라 저절로 그렇게 하는 것이다.
故道生之(고도생지)
그러므로 도로 부터 생겨나고
德畜之(덕축지)
덕으로 자라난다.
長之(장지)
자라게 하고
育之(육지) : 길러주고
亭之(정지) : 감싸주고
毒之(독지) : 키워주고
養之(양지) : 먹여주고
覆之(복지) : 덮어준다.
生而不有(생이불유) : 삶에서 자존감을 내세우지 않고,
爲而不恃(위이불시) : 이루었으나 대우받으려 하지 않고
長而不宰(장이불재) : 길렀으나 지배하지 않는다.
是謂元德(시위원덕) : 이것이 '본래의 덕'이다.
52.
天下有始(천하유시) : 천하에는 시작이 있으니
以爲天下母(이위천하모) : 그로써 세상의 어머니가 되었다.
旣得其母(기득기모) : 이미 어머니를 얻었으니
以知其子(이지기자) : 그로써 그 자식을 알 수 있다.
旣知其子(기지기자) : 이미 그 자식을 알았으니
復守其母(복수기모) : 그 어머니를 받들면
沒身不殆(몰신불태) : 죽을 때까지 위태롭지 않다.
塞其兌(새기태) : 입구를 막고
閉其門(폐기문) : 문을 닫으면
終身不勤(종신불근) : 평생토록 근심이 없다.
開其兌(개기태) : 입구를 열고
濟其事(제기사) : 일을 벌이면
終身不救(종신불구) : 평생토록 벗어날 길이 없다.
見小曰明(견소왈명) : 작은 것을 보는 것이 밝음이고
守柔曰强(수유왈강) : 부드러움을 간직하는 것이 강함이다.
用其光(용기광) : 빛을 이용해서
復歸其明(복귀기명) : 밝음으로 돌아가면
無遺身殃(무유신앙) : 몸에 재앙을 남기지 않는다.
是爲習常(시위습상) : 이를 일컬어 습상이라 한다.
(* 본 글은 추후 출간될 도덕경 해설서 출판을 위한 사전 번역자료입니다. 기존 도덕경 번역과는 많이 다를 수 있으며 추상화된 신비주의보다는 현실적 실용성에 의거하여 번역하였습니다. 삶에서 자신의 어리석음, 세상의 본질을 이해하여 평온하고 화합하는 삶을 살아가시는데 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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