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지온 역
- 성균관대 경제학부 졸, 반야심경 해설서 저자


 

25.

 

有物混成(유물혼성)
한 물건이 혼연히 존재하니

先天地生(선천지생)
하늘과 땅보다 먼저 태어났다.

寂兮寥兮(적혜요혜)
고요하고 텅 비었으나

獨立不改(독립불개)
홀로 서서 변하지 않고

周行而不殆(주행이불태)
두루 돌아다니지만 위태롭지 않다.

可以爲天下母(가이위천하모)
천하의 어머니라 할 만하다.

吾不知其名(오불지기명)
나는 그 이름을 알지 못하나

字之曰道(자지왈도)
억지로 이름하여 도라고 부르고

強爲之名曰大(강위지명왈대)
억지로 표현하여 크다고 한다.

大曰逝(대왈서)
큰 것은 멀리 뻗어나가고

逝曰遠(서왈원)
뻗어나가니 멀어지며

遠曰反(원왈반)
멀어지니 되돌아온다.

故道大(고도대)
그러므로 도는 크고

天大(천대)
하늘이 크며

地大(지대)
땅이 크고

王亦大(왕역대)
왕 또한 크다.

域中有四大(역중유사대)
세상에는 네 가지 큰 것이 있으니

而王居其一焉(이왕거기일언)
왕도 그 중 하나이다.

人法地(인법지)
사람은 땅을 본받고

地法天(지법천)
땅은 하늘을 본받으며

天法道(천법도)
하늘은 도를 본받고

道法自然(도법자연)
도는 스스로 그러함을 본받는다.

 

 

26.

 

重爲輕根(중위경근)
무거움은 가벼움의 근본이다.

靜爲躁君(정위조군)
고요함은 조급함의 주인이다.

是以聖人終日行(시이성인종일행)
그러므로 성인은 하루 종일 움직여도

不離輜重(불리치중)
무거운 짐을 떠나지 않는다.

雖有榮觀(수유영관)
비록 화려한 광경이 있더라도

燕處超然(연처초연)
평온하고 초연하게 처신한다.

奈何萬乘之主(내하만승지주)
어찌하여 만승의 군주가

而以身輕天下(이이신경천하)
자신을 가볍게 하여 천하를 다스릴 수 있겠는가?

輕則失本(경즉실본)
가벼우면 근본을 잃고

躁則失君(조즉실군)
조급하면 주도권을 잃는다.

 

 

 

27.

 

善行無轍迹(선행무철적)  
선한 길을 걷는 자는 바퀴 자국을 남기지 않는다.

善言無瑕謫(선언무하적)  
선한 말은 흠이나 허물이 없다.

善數不用籌策(선수불용주책)  
훌륭한 계산은 주판이나 계산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善閉無關楗而不可開(선폐무관건이불가개)  
잘 닫는 자는 빗장이나 자물쇠 없이도 열 수 없게 한다.

善結無繩約而不可解(선결무승약이불가해)  
잘 묶는 자는 밧줄이나 끈 없이도 풀 수 없게 한다.

是以聖人常善救人(시이성인상선구인)  
그러므로 성인은 항상 사람을 잘 구제하며

故無棄人(고무기인)  
버릴 사람이 없다.

常善救物(상선구물)  
항상 사물을 잘 보존하여

故無棄物(고무기물)  
버릴 물건이 없다.

是謂襲明(시위습명)  
이를 일러 '은밀한 밝음'이라 한다.

故善人者,不善人之師(고선인자, 불선인지사)  
그러므로 선한 사람은 선하지 않은 사람의 스승이 되고

不善人者,善人之資(불선인자, 선인지자)  
선하지 않은 사람은 선한 사람의 자산이 된다.

不貴其師,不愛其資(불귀기사, 불애기자)  
그 스승을 귀히 여기지 않고, 그 자산을 사랑하지 않으면

雖智大迷(수지대미)  
비록 지혜롭다 하더라도 크게 미혹된다.

是謂要妙(시위요묘)  
이것이 중요한 묘리라 할 수 있다.

 

25.

 

한 물건이 혼연히 존재하니
하늘과 땅보다 먼저 태어났다.
고요하고 텅 비었으나
홀로 서서 변하지 않고
두루 돌아다니지만 위태롭지 않다.
천하의 어머니라 할 만하다.
나는 그 이름을 알지 못하나
억지로 이름하여 도라고 부르고
억지로 표현하여 크다고 한다.
큰 것은 멀리 뻗어나가고
뻗어나가니 멀어지며
멀어지니 되돌아온다.
그러므로 도는 크고
하늘이 크며
땅이 크고
왕 또한 크다.
세상에는 네 가지 큰 것이 있으니
왕도 그 중 하나이다.
사람은 땅을 본받고
땅은 하늘을 본받으며
하늘은 도를 본받고
도는 스스로 그러함을 본받는다.

 

 

26.

무거움은 가벼움의 근본이다.
고요함은 조급함의 주인이다.
그러므로 성인은 하루 종일 움직여도
무거운 짐을 떠나지 않는다.
비록 화려한 광경이 있더라도
평온하고 초연하게 처신한다.
어찌하여 만승의 군주가
자신을 가볍게 하여 천하를 다스릴 수 있겠는가?
가벼우면 근본을 잃고
조급하면 주도권을 잃는다.

 

 

27.

선한 길을 걷는 자는 바퀴 자국을 남기지 않는다.
선한 말은 흠이나 허물이 없다.
훌륭한 계산은 주판이나 계산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잘 닫는 자는 빗장이나 자물쇠 없이도 열 수 없게 한다.
잘 묶는 자는 밧줄이나 끈 없이도 풀 수 없게 한다.
그러므로 성인은 항상 사람을 잘 구제하며
버릴 사람이 없다.
항상 사물을 잘 보존하여
버릴 물건이 없다.
이를 일러 '은밀한 밝음'이라 한다.
그러므로 선한 사람은 선하지 않은 사람의 스승이 되고
선하지 않은 사람은 선한 사람의 자산이 된다.
그 스승을 귀히 여기지 않고, 그 자산을 사랑하지 않으면
비록 지혜롭다 하더라도 크게 미혹된다.
이것이 중요한 묘리라 할 수 있다.

 


 

(* 본 글은 추후 출간될 도덕경 해설서 출판을 위한 사전 번역자료입니다. 기존 도덕경 번역과는 많이 다를 수 있으며 추상화된 신비주의보다는 현실적 실용성에 의거하여 번역하였습니다. 삶에서 자신의 어리석음, 세상의 본질을 이해하여 평온하고 화합하는 삶을 살아가시는데 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https://www.yes24.com/Product/Search?query=%EB%B0%98%EC%95%BC%EC%8B%AC%EA%B2%BD+%ED%95%B4%EC%84%A4

 

반야심경 해설 - 예스24

 

www.yes24.com

 

'도덕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덕경 31장~33장 해석  (4) 2024.10.15
도덕경 28장~30장 해석  (0) 2024.10.15
도덕경 22장~24장 해석  (1) 2024.01.24
도덕경 19장~21장 해석  (1) 2024.01.22
도덕경 16장~18장 해석  (0) 2024.01.1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