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젼과 마음챙김

자기관리 체크리스트

by 지혜 명상 2023. 8. 21.

아무리 뛰어난 능력과 재능을 가지고 있어도 자기 관리에 실패하면 삶의 온갖 난관들을 극복해낼 수 없습니다.

자기 관리를 위한 체크리스트를 올려두니 늘 참고하여서 큰 도움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자기 관리 체크리스트>

구분 내용


나는 내 목표와 관련있는 콘텐츠 구독, 강의 수강, 독서 등을 통해 지식을 업그레이드한다
나는 내가 관심있는 부분에 지속적으로 시간//에너지를 쓰고 있다
나는 창의적이거나 뛰어난 사람들의 일처리 방법들을 눈여겨보고, 좋은 점을 모방하려고 노력한다
내가 가진 지식과 기술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전문 세미나, 포럼 등에 참여한다



나는 나의 진정한 가치를 찾기 위해 스스로에게 지속적인 질문을 던지고 나 자신의 대답에 귀를 기울인다
지금 여기의 느낌들이 연속된 것이 삶임을 알고, 주의할만한 느낌이 생기면 그 느낌이 생긴 원인을 살핀다
나는 나의 실수나 오류, 잘못된 습관 등을 스스로 점검하고 어떻게 고치고 보완해야 하는지 고민한다
나는 항상 좋은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식단, 영양, 건강검진, 운동, 여가, 수면 등에 시간을 배정한다


나는 상대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그들의 입장과 감정을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나는 필요할 때 타인의 발전을 돕고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려고 노력한다
나는 보다 효과적인 최고의 답을 찾기 위해 여러 선택 가능성을 열어두고 새로운 관점을 찾으려 노력한다
나는 갈등이 생겼을 때 서로의 입장과 이해관계에 대해 논의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려고 노력한다
나는 나 자신의 가치와 이익을 위해 공동체의 가치와 이익을 훼손시키지 않는다


나는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목표부터 세우며, 거기에 맞추어 세부적인 과정을 기획하여서 일한다
나는 일을 진행할 때 나만의 탁월함을 위한 특별한 기준을 가진다
나는 문제 상황이 발생한 환경과 구조를 파악하고 목표에 맞게 일을 진행하는지 모니터링하고 평가한다
나는 내가 진행하는 프로젝트에 대해 사전에 결과물을 예측하고 그에 대한 대비를 한다
나는 효과적인 문제해결을 위해 우선순위를 가릴 수 있으며 새로운 변화에 대해 즉각적으로 대응한다

자기 관리 체크리스트.hwp
0.03MB

 

https://youtu.be/HXQimlIybT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