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와 같은 단체 운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당연히 팀의 내부의 화합과 결속입니다.
그러나 이와 더불어 중요한 것은 상대팀과의 대결에서의 승리입니다.
팀이 승승장구하더라도 내부 결속이 되지 못하면 지속되지 못하고,
내부 결속은 잘되더라도 늘 상대팀에게 지게 되면 흥이 떨어지게 마련입니다.
따라서 축구는 이 두마리 토끼를 다 잡아야 하는 운동입니다.
이 두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축구의 기술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서로 배려하고 화합하는 마음입니다.
1. 상대팀 선수에 대한 배려
상대팀을 이기기 위한 운동인만큼 상대팀에 예의를 지키고, 배려하고, 서로 다치지 않게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상대 선수가 부상을 당하거나, 스트레스 받지 않게 항상 주의하여야 합니다.
자신 역시 다치지 않아야 하며, 남들로 부터 해코지 당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것은 게임일 뿐이니, 거기에 너무 과몰입하여 예의에 벗어난 행동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특히 상대의 안면 등을 향하여 강하게 공을 차는 행위는 매우 조심하여야 합니다.
2. 내부 결속을 위한 동료에 대한 배려
a. 경기전 준비
평소에 몸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스트레스에 우리 몸은 너무나 취약합니다.
부정적 생각보다는 즐겁고 행복한 생각을 많이 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일과 인간관계로 스트레스받는 일상을 풀고 강건한 체력을 만들기 위해 다들 운동장에 모이는 것임을 이해하여야 합니다.
b. 경기중 동료에 대한 이해
경기에서 팀의 승리에 기여하고 싶지 않은 사람은 없습니다. 또 승리에 기여함으로써 성취감과 기쁨을 느낍니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서로의 관점이 다르고, 대응하는 방식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 때는 내 입장과 더불어 동료가 왜 그렇게 요구하는지 서로 생각하여야 합니다.
내 입장만 주장하여서는 곤란합니다.
그리고 동료가 나와 다른 입장을 고수한다 하더라도 동료를 매도하거나 비난하여서는 안됩니다.
이 분은 나와는 이러한 점에서 생각이 다르구나라고 이해하여야 합니다.
서로의 경기에 대한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경기장에서의 일시적인 대화만으로는 어려우며 많은 대화가 필요합니다.
개개인마다 몸의 신체조건이 다르고, 관점이 다르며 그로 인해 플레이 스타일의 개성과 장점이 있습니다.
스스로 그 개성과 장점을 찾아내고 더 발전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동료의 플레이에 대해서도 장점과 잘하는 부분에 대해 포커스를 맞추고, 배우려고 하는게 필요합니다.
c. 경기후 마무리
서로의 플레이에 대해 칭찬하고, 자신의 플레이에서 아쉬웠던 점을 반성합니다.
다음에는 이번의 실수를 만회하는 더 멋진 플레이를 해야지 하며, 마음에 다짐합니다.
내가 아무리 뛰어나다 하더라도 축구는 혼자 하는 스포츠가 아니고, 서로의 도움이 없으면 힘든 것이기 때문에
오늘의 즐겁고 멋진 플레이는 동료의 도움 덕분이었음을 마음에 되새깁니다.
항상 서로에게 감사하고, 다친 곳은 없는지 서로 안부를 물어봅니다.
이상입니다. 조기축구활동을 하면서 축구기술보다도 오히려 더 중요하게 느껴지는 것들에 대해 서술해 보았습니다.
다들 즐겁고 행복한 축구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https://www.millie.co.kr/v3/bookDetail/5bee4eabd6734b6b?referrer=searchResult
'스포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 말레이시아 축구경기에 대한 생각 (2) | 2024.01.27 |
---|